[UE5] Water 플러그인

저번에 만들었던 지형 생성에 이어서, 이번에는 강과 바다를 채워보기 위해서 UE5에서 제공하는 Water System을 활용해보려고 한다.

 

다음과 같은 레퍼런스를 참고했다.

 

(1) 플러그인

Settings > Plugins 메뉴를 선택해서 플러그인 창을 연다.

 

검색 창에 Water를 검색하고, 결과에서 옆에 체크 표시를 눌러서 플러그인을 설치한다.

 

실험 단계의 플러그인이기 때문에 경고가 나타난다. Yes를 누른다.

 

Restart Now를 눌러 에디터를 재시작한다.

 

 

 

재시작 할 때, 셰이더 컴파일이 오래 걸린다. 조금 기다려준다. 에디터 안열린다고 당황할 필요 없다.

 

Water 플러그인이 활성화된 것을 확인한다.

 

(2) 바다 추가하기

Landscape 모드로 전환하고, Enable Edit Layer를 활성화 한다.

그리고 Landscape를 생성한다.

 

Water Body Ocean 액터를 씬에 추가한다.

 

 

씬에 WaterBodyOcean 및 부가 요소들이 추가되었으나, 뭔가 이상하다. 이를 해결해주기 위해, 먼저 Landscape 액터를 눌러본다.

 

Landscape 액터는 -5040.0, -5040.0, 100.0 좌표에 있으며, 씬 내에서 위치는 사진과 같다.

 

그러나 WaterBodyOcean은 엉뚱한 곳에 가있다. 이를 보고, 좌표를 적절히 조정해줘야 한다.

 

WaterBodyOcean 액터를 Landscape 액터가 있던 좌표로 우선 맞추어주었다.

 

 

WaterBodyOcean 좌표를 다시 한번 맞추어주고, 뷰포트에 나타나는 가이드선을 보고, Spline Point를 설정해준다.

움짤에서는 일부러 좌표 하나하나 설정했는데, 그냥 Spline Point을 한 번에 다 선택하고 스케일 조정 및 좌표를 한꺼번에 하는 것이 편하기는 더 편하다.

 

가까이서 보면, 아주 그럴듯하게 바다가 만들어져있음을 알 수 있다.

(3) 강 만들기

이번에는 강을 만들어 보려고 한다.

이번엔 Water Body River 액터를 추가한다.

 

추가는 되었으나, 마찬가지로 좌표 상태가 영 이상하다. 조정해주자.

 

 

 

이와 같이 WaterBodyRiver의 위치 및 Spline Point를 옮겨주는 것으로 간단하게 강 제작까지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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