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5] 머티리얼 UV Tiling + UV Offset 설정

(1) 레벨 디자인 연습중..

시작용 콘텐츠를 가지고 레벨 디자인을 연습해보고 있다.

엄청 투박한 큐브만으로 뚝딱뚝딱 하고 있는거긴 한데, 시작용 콘텐츠에 포함된 머티리얼 애셋이 워낙에 퀄이 좋아서, 그냥 갖다만 써도 굉장히 그럴듯해 보인다. -_-ㅋㅋ

 

그런데 이제 건물을 하나 세우고, 문을 달아보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감이 안잡힌다.

 

 

(2) 텍스처 & 머티리얼

일단 무작정 문짝 텍스쳐를 구해본다.

 

대충 적당한 문짝을 하나 구했다.

 

 

그리고 큐브를 적당히 문짝처럼 만들어서 머티리얼을 넣어보았다.

 

 

... 그런데, 상,좌우의 하얀색 여백 때문에 상당히 거슬린다.

 

정면에서 보니까 이것이 더욱 더 두드러져보인다.

 

(3) UV 오프셋 조정

일단 여기 TextureCoord 노드에서, 유니티처럼 UV Offset을 설정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암만 찾아도 UV Tiling만 있는 것 같다.

 

우선 다음 링크에서 방법을 알았고, 영감을 얻었다.

UV 값도 어차피 2차원 벡터이므로, 그걸 계산해주면 되는 것 같다.

 

1. Constant Vector2 노드를 하나 생성한다.

2. TexCoord 및 Constant Vector2 값을 적당히 조정해가면서 최적의 값을 찾는다.

3. 최종적으로, UV크기가 계산된 값에 Offset 벡터를 Add를 통해 더한다.

4. 그 값을 텍스쳐의 UV 인풋에 연결한다.

 

 

꽤 그럴듯하게 나온 것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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