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ustor NAS에서 포털만으로 VirtualBox에 윈도우 깔아서 접속하기

쓸 데 없이 보안을 중시하는 성격인데도 꼴에 NAS 한 번 써보겠다고 집에다가 ASUSTOR NAS를 구매해서 설치했다.

그리고 NAS에 접속은 Let’s Encrypt + 도메인을 연결한 후, 리버스 프록시를 활용하고 있다.

ASUSTOR NAS에서 리버스 프록시를 사용해서 끝점을 연결한 모습.

위 사진과 같이 리버스 프록시를 활용하여 접속하며, 공유기에서 포트 포워딩은 딱 두 개만 해둔 상태이다.

  • TCP 80 -> 11110
  • TCP 443 -> 11111

그래서 다른 포트들은 원천적으로 NAS에 접속할 수 없게 되어있다.

하지만 그래서 꽤 답답한 문제가 하나 생겼는데, ASUSTOR NAS의 앱 스토어에서 제공하는 앱들은 거의 대부분이 리버스 프록시를 고려해서 만들어진 앱이 아니라는 점이었다.

리다이렉션이 포트가 붙어 나오거나 경로를 이상하게 찾아가는 것은 애교고, 쿠키를 사용하는 주제에 도메인이 자기 주소를 활용하는 덕분에 인증 토큰 실패로 로그인이 안되는 경우도 허다했다.

그래서 해당 앱들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NAS와 같은 네트워크, 다시 말해 같은 공유기 아래에 있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는데…

현재 나는 집과는 멀리 떨어진 곳에서 생활하고 있다.

하하 시발.

그래서 떠올린게 앱 스토어에 있는 VirtualBox 를 깔고, 거기에 윈도우를 깔고, 거기에 다시 웹 브라우저를 설치해서 이용하는 방법을 떠올렸다.


우선 App Central 에서 VirtualBox 를 설치한 후, 가상 머신을 하나 생성했다. 

우선 윈도우를 설치하려면 윈도우 설치 iso 가 있어야 하니까.. 다운로드 받아서 업로드 하려고 했다.

첫 번째 난관. 윈도우10 설치 iso 가 업로드가 안된다.

업로드가 되는 척 하다가, 29% 에서 계속 멈춘다. 뭐 업로드가 되질 않는다. 세 네번 다시 시도해도 계속 29%에서 멈춘다.

FTP 등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내 NAS의 끝점은 웹을 통한 리버스 프록시 이외엔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희망을 걸고 Shell in Box를 실행해 본다. 설치된 셸에 curl, wget 등 유틸리티가 설치 되어 있기를 바라면서..

우선 윈도우10 설치 파일은 다음 사이트에서 얻었다. : https://tb.rg-adguard.net/public.php?lang=ko

위와 같이 우선 다운로드 링크를 생성해서, 복사했다.

curl --insecure -L -o Win10_21H1_Korean_x64.iso https://tb.rg-adguard.net/dl.php?go=a5c18fd1

Shell In Box에 내장 인증서가 없어서 그런 것 인지.. Let’s Encrypt 인증서를 검증하지 못한다. 그래서 –insecure 커맨드를 이용하고, 리다이렉트를 따라가게끔 -L 옵션을 주어서 다운로드를 시도한다.

다행히 정상적으로 다운로드 되었다.

정상적으로 다운로드 되어서 잘 저장된 모습도 볼 수 있다.

이제 VirtualBox에 해당 iso를 마운트 해볼 수 있을 것 같다.

/volume1 에서, 위와 같이 NAS의 스토리지에 직접 접근할 수 있다. 여기에서 조금 전에 다운로드 받았던 iso 파일을 선택하여 마운트 시킨다.

그런 다음, 가상 머신의 Display 옵션에서 Remote Desktop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위와 같이 Display에 원격 데스크톱 서버 및 포트로 접속할 수 있다. 그런데….. 나는 저기에 접속할 수 없다. 😢

저기 화면 오른쪽 위 구석에 있는 Console 탭 에서는 Adobe Flash를 이용한 웹 RDP를 지원하지만, 어차피 RDP를 접속할 수 있어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인 데다가, 요즘은 Adobe Flash Player가 지원이 작년 부로 종료되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기능이기 때문에 소용 없다.

그래서 순간 떠오른 방법은, 이번에도 셸을 활용하는 것이다. busybox든 쉘이든, ssh 연결 커맨드가 지원되지 않는 경우는 0%에 수렴한다는 사실이 순간 생각났기 때문이다.

위와 같이 -R 옵션을 사용해서 리버스 연결을 해서 3389 포트를 뚫어주리라 마음먹었다.

NAS의 Shell In Box에 내 컴퓨터의 셸이 나타나며, 리버스 포트가 내 컴퓨터에 열린다. 
그리고 내 컴퓨터에서 localhost RDP연결을 하면, NAS의 3389 포트로 RDP 연결이 될 것이다.

마우스를 움직여보니 움직이는 것도 잘 된다! 드디어 성공했다. 흑흑.

설치도 순조롭게 잘 진행된다. 이걸로 끝! 윈도우를 설치한 후에, 앞으로는 원격에 편하게 접속할 수 있게 팀뷰어나 애니데스크 같은 원격 제어 도구를 설치 해두면 끝 일듯.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